몸집도 부담도 가벼운 경차, 소비자 평가는 어떨까?
- ‘모닝, 레이, 스파크’ 소비자 평가 실시, 경차 이용 가이드도 함께 제공 -
고유가와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유지비 부담이 적은 경승용차(이하 ‘경차’)의 점유율이 지난해 17.3%로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면서 소비자들의 불만도 증가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의 분석에 따르면 2013년 1월부터 7월까지 접수된 경차 관련 소비자상담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18.1% 증가했고, 피해구제 건수는 21.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차 관련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접수 현황>
(단위 : 건)
*1372 소비자상담센터(소비자원, 소비자단체협의회, 지자체)에 접수된 건 기준임. 2010년부터 2013년 7월까지 접수된 피해구제 사건을 분석한 결과, ‘소음ㆍ진동’ 관련 피해가 44건(20.4%)으로 가장 많았다. 이외에 ‘시동 불량’ 35건(16.2%), ‘변속기 불량’ 29건(13.4%), ‘계약 관련’ 19건(8.8%), ‘차체ㆍ흠집’ 11건(5.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불만이 지속되는 가운데, 경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경차 선택에 필요한 신뢰성있고 선험적인 정보 제공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은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고 이용할 수 있는 ‘소비자톡톡’*의 여섯번 째 평가 품목으로 경차를 선정하고 9월4일(수)부터 스마트컨슈머를 통해 소비자 평가를 시작한다.
평가 대상은 기아자동차와 한국지엠 등 2개 제조사에서 판매중인 ‘모닝’, ‘레이’, ‘스파크’ 3종 차량의 총 10개 모델이다.
*‘12년도 국내 경차 전체 판매량에서 1% 미만을 차지하는 차종은 제외 평가 항목은 기능성, 경제성, 편의성, 외관/디자인, A/S 등 5개이며 이밖에 추천 여부 및 기타 의견도 게재할 수 있어 다양한 정보가 공유될 것으로 예상된다. 경차를 보유 또는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라면 누구나 스마트컨슈머 홈페이지의 ‘소비자톡톡’ 코너에서 경험이 있는 경차를 선택 후 평가할 수 있다. 평가 결과는 스마트컨슈머 홈페이지나 전용 어플(App)을 통해 실시간으로 공개된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소비자톡톡’ 평가가 경차에 대한 신뢰성 있는 정보를 공유하는 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소비자들의 합리적 선택에 도움을 주기위해 국내외 시장현황 및 경차 혜택 등 이용 가이드를 제공할 예정이다. |
【경차 시장 현황】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2012년 국내 경차* 판매는 202,844대로 2011년 184,899대에 비해 9.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국내 자동차판매대수 중 경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2009년 11.6%에서
2012년 17.3%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
1 |
|
경차 소비자 평가 |
○ 제조사별로 등급별 모델을 구분하여 기아자동차 ‘모닝’은 3개 모델, ‘레이’ 4개 모델, 한국지엠의 ‘스파크’는 3개 모델이 평가 대상
<평가 대상>
제조사 |
기아자동차 ‘모닝’ (3개 모델) |
기아자동차 ‘레이’ (4개 모델) |
한국지엠 ‘스파크’ (3개 모델) |
평가 대상 |
- 1.0 가솔린 |
- 1.0 가솔린 |
- 스파크 S |
- 1.0 바이퓨얼 |
- 1.0 바이퓨얼 |
- 1.0 LPGi | |
- 1.0 에코다이나믹스 |
- 1.0 에코다이나믹스 |
- 1.0 가솔린 | |
|
- 1.0 가솔린TURBO(TCI) |
|
기타 의견도 게재하여 평가
<평가 요소>
구분 |
평가요소 설명 내용 | |
평가 요소 |
기능성 |
승차감, 소음, 주행성능, 언덕주행, 제동성 |
경제성 |
연비(저속과 고속), 유지비용, 고장 빈도 | |
편의성 |
계기 조작 편리성, 편의장치 장착, 실내 수납 공간 | |
외관/디자인 |
차체 디자인, 내외장재 | |
A/S |
부품비 및 공임비, 정비사업소 이용 경험 | |
추천 여부 |
해당 경차에 대한 추천 정보 | |
기타 의견 |
해당 경차에 대한 기타 의견 |
○ 본인확인절차(I-PIN)을 거쳐 1인당 1개 차종만 평가
*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스마트컨슈머 앱(App)을 다운로드 받아 이용
○ 의도적으로 높게 또는 낮게 평가하여 정보를 왜곡하는 사례 등에 대해서는 사실 확인을 거친 후 “정보검증위원회”를 통해 평가 결과에서 제외하거나 비공개 등으로 조치할 예정
○ 소비자 평가 참여 이벤트는 ‘13. 12월 말까지 진행
2 |
|
경차 소비자 피해 현황 |
2010년부터 2013년 7월까지 접수된 경차 관련 소비자불만 사례는 매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2013년에 7월까지만도 소비자상담과 피해구제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8.1%와 21.2% 증가함.
<경차 관련 소비자불만 현황>
(단위 : 건)
구 분 |
2010년 |
2011년 |
2012년 |
2013 (1~7월) |
계 |
|
동기 대비(1~7월) | |
2012년 |
2013년 | |||||||
소비자상담* |
688 |
930 |
732 |
477 |
2,827 |
404 |
477 (18.1%↑) | |
피해구제** |
57 |
66 |
53 |
40 |
216 |
33 |
40 (21.2%↑) |
* 1372 소비자상담센터(www.ccn.go.kr) 접수건 기준.
** 한국소비자원 접수건 기준.
피해구제 216건을 분석한 결과, ‘소음ㆍ진동’ 관련 피해가 44건(20.4%)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시동 불량’ 35건(16.2%), ‘변속기 불량’ 29건(13.4%), ‘계약 관련’ 19건(8.8%), ‘차체ㆍ흠집’ 11건(5.1%) 등의 순으로 나타남.
<경차 관련 소비자피해 유형>
(단위 : 건, %)
구 분 |
2010년 |
2011년 |
2012년 |
2013년 (1~7월) |
계 | |
성능 결함 |
소음 · 진동 |
10 |
14 |
9 |
11 |
44(20.4) |
시동 불량 |
3 |
12 |
10 |
10 |
35(16.2) | |
변속기 불량 |
11 |
10 |
5 |
3 |
29(13.4) | |
제동 불량 |
3 |
2 |
2 |
1 |
8(3.7) | |
조향장치 |
5 |
1 |
2 |
- |
8(3.7) | |
누수 · 누유 |
2 |
1 |
2 |
- |
5(2.3) | |
급발진 |
3 |
1 |
1 |
- |
5(2.3) | |
에어백미전개 |
1 |
2 |
2 |
- |
5(2.3) | |
출력 부족 |
- |
- |
1 |
2 |
3(1.4) | |
경고등 불량 |
1 |
1 |
- |
- |
2(0.9) | |
가속 불량 |
- |
- |
1 |
- |
1(0.5) | |
소계 |
39 |
44 |
35 |
27 |
145(67.1) | |
계약관련 |
6 |
5 |
3 |
5 |
19(8.8) | |
차체 · 흠집 |
4 |
- |
5 |
2 |
11(5.1) | |
AS |
1 |
2 |
5 |
3 |
11(5.1) | |
연비 |
- |
2 |
- |
- |
2(0.9) | |
기타 |
7 |
13 |
5 |
3 |
28(13.0) | |
계 |
57 |
66 |
53 |
40 |
216 |
【주요 피해 사례】
○ 주행 중 차체 떨림 A씨(남, 50대)는 2012. 11월 시속 40km ~ 60km 구간에서 차체 떨림 증상이 있어 5차례에 걸쳐 수리를 받았으나 개선되지 않음. 업체는 배기량이 작아서 그런 것이라며 더 운행해보라고만 하는데, 구형 모델에서는 없었던 증상이므로 원인 규명을 통한 수리를 요구함.
○ 변속 시 충격 B씨(남, 30대)가 2012. 4월 차량을 운행하던 중 'R' 모드에서 'D'모드로 변속하면 5초 정도 지난 후 '쾅~'하는 충격이 발생함. 서비스센터를 통해 미션 3회, ECU 1회 교환 수리를 받았지만 개선되지 않음.
○ 주행 중 시동 꺼짐 C씨(여, 40대)가 2012. 8월 차량을 구입하여 운행하던 중 시동이 꺼짐. 서비스센터를 통해 4회에 걸쳐 수리를 받았으나 5번째 동일 증상이 발생함.
○ 전시차량 미고지 판매 D씨(여, 20대)는 2011. 3월 차량을 계약하고 인도받아 운행하던 중 해당 차량이 같은 해 1월에 생산된 것을 알게 됨. 사업자에게 이의를 제기하자 영업사원을 통해 전시차량임을 고지 받지 못했느냐고 함. 영업사원은 본인도 몰랐다며 확인해보니 2011년 1월 생산되어 같은 해 3월 전시차로 전환되었다고 함. |
별첨1 |
|
경차 특징 및 구입‧이용시 혜택 |
○ 국산 경차, 고장력 강판 사용 등 안전성 강화
- 최근 출시되는 경차는 고장력 강판을 사용하여 외부 충격에 견디는 힘을 강화함으로서 고강도 측면에서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음.
- 일부 모델은 7개의 에어백 및 ABS(자동차브레이크 잠김방지장치), EBD(전자제어제동력분배장치) 등 다양한 안전장치를 장착하고 있음.
○ 막히는 구간이 많은 도심지에서 유리
- 경차는 막히는 구간 및 골목길에서의 운행과 주차가 편리하여 우리나라와 같이 도심지 주차가 힘들고 막히는 구간이 많은 도로 상황에서 유용함.
- 차량은 크기와 배기량에 따라 정속 고연비 특성이 다른데 경차는 시속 60~70Km, 중소형차는 70~80Km, 대형차는 80~90Km 정도에서 연비가 가장 효율적임. 경차는 고속도로에서 시속 110Km 이상으로 운행할 경우 연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으므로 신호등이 많은 도심지에서 운행할 때 연비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음.
○ 개별소비세, 교육세, 등록세, 취득세, 도시철도공채, 지역개발공채 면제 등 각종 세제 혜택
<경차 세제 혜택>
구분 |
세금 |
경차 |
일반차 |
구입단계 |
개별소비세 |
면제 |
5~10% |
교육세 |
개별소비세의 30% | ||
등록단계 |
등록세 |
면제 |
5% |
취득세 |
2% | ||
도시철도공채 |
4~20% | ||
지역개발공채 |
4~12% | ||
보유단계 |
자동차세* |
80원/cc |
80원(소형), 140원(중형), 200원(대형)/cc |
80천원 |
128천원(소형), 280천원(중형), 760천원(대형) |
* 신규 등록, 경형 1000cc, 소형 1600cc, 중형 2000cc, 대형 3800cc 기준.
○ 고속도로 통행료, 혼잡통행료, 공영주차장 및 지하철 환승주차장 주차비 할인,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 적용
<경차 운행시 혜택>
구분 |
경차 |
일반차 |
고속도로 통행료 |
50% 할인 |
해당 없음. |
혼잡통행료 |
50% 할인 | |
공영주차장 주차료 |
50% 할인 | |
지하철 환승주차장 주차료 |
80% 할인 | |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 |
해당 |
*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 : 경차 전용카드로 주유 시 연간 10만원 범위 내에서 유류세 환급
별첨2 |
|
국내외 경차 현황 |
국가 |
현황 |
이탈리아 |
•경차의 천국으로 경차 활성화가 잘 되어 있어 점유율이 59%에 달함 |
영국 |
•경차가 도심지에서 주차가 편하고, 연료비가 적게 들며, 저이산화탄소에 유리하기 때문에 특별한 혜택이 없음에도 점유율은 약 40%에 달함. |
일본 |
•점유율 35%로 우리나라보다 훨씬 높음. 일본의 경차 배기량이 660cc 미만인 것을 고려하면 더욱 의미 있는 수치임.(우리나라의 경차 배기량은 1,000cc 미만) •다양한 경차 모델이 출시되어 선택의 폭이 넓으며 도로 환경 자체가 좁은 골목이 많음. •자동차를 구입할 때 차고지증명서가 있어야 하고, 집안에 주차장을 확보해야 하므로 면적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경차를 선호함. |
대한민국 |
•차종이 기아자동차의 ‘모닝’과 ‘레이’, 한국지엠의 ‘스파크’ 세 종에 불과하여 선택의 폭이 적은 편임. •우리나라의 경차 점유율은 지난 해 17.3%로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지만 선진국과 비교할 때 그다지 높은 편은 아님. |
유럽 국가별 경차 점유율
(단위 : %)
구분 |
그리스 |
덴마크 |
이탈 리아 |
네덜 란드 |
프랑스 |
포르 투갈 |
영국 |
벨기에 |
오스트리아 |
2010년 |
54.2 |
51.6 |
63.3 |
52.2 |
57 |
44.5 |
39.5 |
41.4 |
35.9 |
2011년 |
59.5 |
50.5 |
59.2 |
54.8 |
52.5 |
44.9 |
39.3 |
39.4 |
34.8 |
2012년 |
62 |
60.6 |
58.9 |
49.9 |
49 |
43.1 |
40.6 |
35.7 |
33.1 |
구분 |
스페인 |
아이슬랜드 |
스위스 |
독일 |
룩셈 부르크 |
아일 랜드 |
핀란드 |
노르 웨이 |
스웨덴 |
2010년 |
32.5 |
33.1 |
35.4 |
30.7 |
32.9 |
29.7 |
19.4 |
21 |
18.6 |
2011년 |
31.8 |
30.7 |
35.7 |
29.5 |
30.4 |
27 |
20 |
20.9 |
18.4 |
2012년 |
33 |
32.3 |
32.2 |
29 |
28.8 |
24.1 |
20.7 |
20 |
17.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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