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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브랜드스타를 만드는 상상 엔진 I.D.E.A.

블랙이네 2010. 5. 20. 23:24

 

브랜드스타를 만드는 상상 엔진 I.D.

 

 

 

세상의 모든 브랜드 스타는 4가지 공통분모가 있다.

정체성, 차별화, 감성화, 아우라로 이어지는 I.D.E.A.이다.

 

정체성 Identity

차별화 Differention

감성화 Emotion bonding

아우라 Aura

 

지금까지 살아오는 동안 주변에 소리없이 사라지는 별과

영웅처럼 태어나는 별을 보았다.

브랜드스타를 만드는 상상엔진 I.D.E.A.에서는

12가지 도구를 나열했는데 무척이나 흥미롭다.

 

하나.

 

정체성(Identity)을 명문화 해야 하는 단 한 마디 제품명 안에 그 브랜드의 모든 가치를 담아내라.

페르소나를 개발해야한다. 그래야 이미지를 구체화하고 존재감을 확대해나갈 수 있다.

컬러와 숫자는 가장 쉽고 강렬하게 브랜드 정체성을 확립해 준다.

 

'활명수'는 고종이 대한제국 황제로 즉위하던 1897년 출시된 우리나라 최초의 양약이다.

소화제는 활명수... 대한민국 최초의 제조업체이자 국내 최장수 상장 기업인 동화약품의

경우 우리나라에서 브랜드 스타를 만들어낸 가장 오래된 사례로 꼽힌다.

 

둘.

 

차별화( Differention)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롯데 지일리톨 휘바의 히트 비결은 달콤한 껌을 씹으면 충치가 생긴다는

인식을 탈피하고 충치를 예방하고 씹으면 씹을수록 건강에 이롭다는...

소비자들의 인식를 전환시키며 국내 제과시장에서 급부상했다.

 

셋.

 

감성화(Emotion bonding)는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단게에서 꼭 필요한 과정이다.

향수, 재미, 사랑이 감성화를 촉진시킨다.

 

초코파이의 정시리즈는 한국인들의 보편적인 문제와 이야기를 담아,

소비자들의 마음 깊은 곳에서 따뜻한 느낌을 일으키게하는

감동적인 이야기가 되었다. 정을 모르면 향수를 논하지 마라. 

 

넷.

아우라(Aura)는 브랜드스타를 완성하는 마지막 1%

브랜드스타는 아우라를 통해 완성된다.

 

실수에서 탄생환 포스트잇..불량비누가 만들어낸 아이보리비누..

버버리.. 야쿠르트..  바나나맛 우유.. 등등

 

평범한 사람을 브랜드 스타로 진화시키는 흥미로운 12가지 도구를 읽어내려가다보면..

스타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라는 걸 실감하게 된다.

브랜드 스타를 만드는 상상엔진... 기꺼이 지갑을 열게 한다.

 

이 이야기는 브랜드 스타에게만 국한 된 이야기는 아니다.

내 자신을 평범한 사람이 아닌 브랜드 가치를 가진 사람으로

만들어나가기 위한 방법이 되기도 한다.